논어-이인편

子曰 “不患無位, 患所以立. 不患莫己知, 求爲可知也.” 자왈 “불환무위, 환소이립. 불환막기지, 구위가지야.”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지위가 없음을 걱정하지 말고 지위에 서서 행할 것을 걱정하며, 자신을 알아주는 이가 없음을 걱정하지 말고 알려질 만하기를 구해야 한다.”     子曰 “富與貴, 是人之所欲也, 不以其道得之, 不處也. 貧與賤, 是人之所惡也, 不以其道得之, 不去也. 자왈 “부여귀, 시인지소욕야, 불이기도득지, 불처야. 빈여천, 시인지소오야, 불이기도득지, …

논어-학이편

子曰 : 學而時習之(학이시습지) 不亦說乎(불역열호) 有朋自遠方來(유붕자원방래) 人不知而不慍(인부지이불온) 不亦君子乎(불역군자호) “무언가를 배우고 때맞추어 그것을 복습한다면 역시 기쁘지 않겠느냐? 친구가 먼 곳에서 찾아온다면 역시 즐겁지 않겠느냐? 남이 나를 알아주지 않더라도 노여워하지 않는다면 역시 군자답지 않겠느냐?” – 논어 학이편

그러려니 하고 살자 -손영호

그러려니 하고 살자 -손영호 인생길에 내 마음 꼭 맞는 사람이 어디있으리. 난들 누구 마음에 그리 꼭 맞으리? 그러려니 하고 살자. 내 귀에 들리는 말들 어찌 다 좋게만 들리랴? 내 말도 더러는 남의 귀에 거슬리리니. 그러려니 하고 살자. 세상이 어찌 내 마음을 꼭 맞추어 주랴? 마땅찮은 일 있어도 세상은 다 그런 …

[펌] 혜민스님의 좋은 말씀

프라이팬에 붙은 음식 지꺼기를 떼어내기 위해서는 물을 붓고 그냥 기다리면 됩니다. 아픈 상처 역시 억지로 떼어내려고 하지 마십시오.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 나를 좋아해 줄 수는 없습니다. 누군가 나를 싫어하면 싫어하든 말든 그냥 내 버려두고 사십시오. 싫어하는 것은 엄격히 말하자면 그사람 문제지 내 문제는 아닙니다.       …

나도 이런 중산층이 되고 싶다. ^^

* 프랑스의 퐁피두 대통령 – ‘생활의 질’을 정책적으로 추구 외국어 하나 쯤은 자유롭게 해서 생활의 폭이 넓고, 스포츠 한 종목 정도는 능숙하게 즐기며 악기 하나 쯤은 다룰 줄 알고, 자기만의 특별 요리로 손님을 초대하여 대접할 수 있고, 사회정의가 훼손될 때, 용감하게 나서 바로잡을 용기가 있는 사람

만나야 할 10명의 사람 유형

“필독 하세요” 1.”카카오톡 자료를 잘 보내는 사람”과 만나라 : 그 사람은 항상 당신을 생각하고 있다 2.”내일을 이야기 하는 사람”과 만나라 : 그 사람은 반드시 성공한다 3.”내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사람”과 만나라 : 그 사람은 나를 치유해 주는 사람이다 4.”확신에 찬 말을 하는 사람”과 만나라 : 그 사람은 기준 잡힌 인생을 …